광양 아름다운가게, 상업성과 초기 취지 사이의 갈등

지역사회와의 신뢰 회복을 위한 운영 개선의 필요성

이동구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4/05/30 [13:44]

광양 아름다운가게, 상업성과 초기 취지 사이의 갈등

지역사회와의 신뢰 회복을 위한 운영 개선의 필요성

이동구 선임기자 | 입력 : 2024/05/30 [13:44]

[광양 이지명 기자] 최근 광양의 아름다운가게 운영 방식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러한 논란은 상업화된 면모와 초기 취지간의 괴리로 인한 문제점에서 비롯된 것으로보입니다. 

 

언론에 보도된 내용과 지역 소비자의 불만 내용을 종합해보면 이 아름다운가게는 지역사회와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운영 개선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름다운가게의 본래 취지는 재사용과 재순환을 통해 생태 친환경적 변화를 추구하고, 얻어진 수익금과 기부금을 통해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나누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중마동의 아름다운가게에 대한 최근 논란은 이러한 취지가 점점 상업성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여러 차례 제기된 문제점 중 하나는 물품이 비싸다는 지적입니다. 아름다운가게는 모든 물건을 무상으로 제공받지만 판매 가격이 지나치게 높아졌다는 불만이 있습니다. 

 

또한 반품 정책에 대한 불만도 높습니다. 여러 사례에서 고객들이 구입 후 바로 반품이나 교환을 시도했지만 거절당하며 불쾌한 경험을 한 경우가 종종 있어다고 보도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객 응대 방식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고객이 반품을 요청했을 때 직원들이 냉정하게 대응하거나 규정만 반복하며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고,고객이 언성을 높일 경우 경찰을 부르는 등의 과잉 대응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아름다운가게의 초기 목적과는 거리가 멀다는 비판을 받게 만들었습니다.

 

지역신문이 취재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아름다운가게 관계자는 임금을 받지않고 근무하는봉사자들에게 점심과 간식을 제공하며 기부금 영수증을 처리하는 등 내부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불만은 여전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가게의 운영 시스템 및 정책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결론적으로, 아름다운가게는 그 취지와 목적을 유지하면서 소비자의 요구와 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 만족을 위한 보다 유연한 정책과 친절한 응대가 필요하며, 이러한 변화가 이루어진다면 아름다운가게의 원래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광양 아름다운가게, 상업성과 초기 취지 사이의 갈등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