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광양시관계자와 터미널사업자 면담 자리 //이동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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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톡톡TV,광양=이동구 선임기자] 광양읍 터미널이 광양시에 의해 임시터미널을 운영한지 1달여가 가까워 지도록 사업자와 시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채 공원인근 임시터미널이 운영되고 있다.
광양시가 임시터미널로 사용하고 있는 지역은 인동숲 인근 주차장으로 노인들의 휴식공간이며 5일장이면 주민의 통행이 많은 지역으로 차량통행으로 인한 공해와 사고의 위험을 안고있어 시민들의 불평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터미널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사업자와 광양시간 협의에 의해 이루어 질 수 있는 여건인데도 서로간 협의를 이끌어내지 못한데 대해 사업자측에서는 "광양시의 교통행정이 대표적인 갑질행정"이라며 시의 정상화 진정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한편 광양시는 대시민사과를 포함한 재발방지를 위한 약속을 요구하는 등 본질을 외면한 명분찾기에 급급하다는 사업자의 주장에도 일리가 있다는 여론이다.
문제의 발단은 10월 중순경 사업자가 광양시에 11월 1일부터 읍터미널사업을 중단하겠다는 공문을 시에 발송했으나 내 외부적인 여론과 사업자의 결정에 따라 며칠후 다시 정상운영을 하겠다고 시에 공문을 보냈으나 시는 1차 중단하겠다는 사업자의 공문을 받자마자 임시터미널 운영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자측에서는 그동안 년간 3억원이 넘는 중마터미널의 최고가 입찰의 문제 등으로 수익성과 이용객의 부담이 가중되는데 대한 개선책을 여러차례 시와 절충을 요청했으나 광양시는 소극적인 행정으로 미루어 오다 결국 사업자가 1차 사업중단을 통보한데 대해 시민의 이용불편을 해소한다는 이유로 사업자와 한번의 협의도 없이 졸속으로 임시터미널을 운영하는 발빠른 행정력을 보였다.
당초 터미널사업자와 광양시간에 불협화음이 있었던건 3~4년 전부터 있었던 일로 읍터미널 화장실 문제만 보더라도 터미널 화장실의 운영과 관련해 당초 광양시가 3천여 만원을 지원한 적이 있었으나 시가 전면적인 하수관로공사를 하면서 설계들의 문제로 사업자와 협의가 안돼 10개월 이상 공중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을 겪기도 했으며 이에 대해 사업자가 요청한 행정감사에 의해 광양시가 징계를 받기도 했다고 전해졌다.
지난 18일 광양시 관계자가 사업자와 면담 자리를 가졌으나 광양시는 아무런 협의안이나 제안내용이 없는 상태에서의 면담이다보니 오히려 불편함만 가중되는 만남이었으며, 사업자측에 대안을 제시하라는 일방적인 요구에 사업자측으로 부터 광양시의 행정에 대한 강한 불만의 소리를 들어야 했다.
광양시의 입장은 정상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이지만 정상화를 위한 행정에서의 대책과 사업자측의 주장을 놓고 협의를 해야 하는 과정은 뒤로한채 사업자측에서만 대안을 제시하라는 입장에 대해 "명분을 찾기위한 행정이며 갑질행정이라"는 사업자의 입장도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보기어렵다는 여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