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한국형 자동화 복합항만으로 개발

이동구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0/11/17 [17:10]

광양항,한국형 자동화 복합항만으로 개발

이동구 선임기자 | 입력 : 2020/11/17 [17:10]

▲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  © 이동구 선임기자


[국민톡톡TV=이동구 선임기자]광양항을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디지털 항만으로 만들기 위해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4개 선석이 2026년까지 한국형 자동화 항만으로 새롭게 개발된다.

 

또한 광양항을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 복합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배후부지를 확충하는 등 2030년까지 다양한 항만정책이 추진된다. 

 

17일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차민식, 이하 공사)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7회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을 보고했다.

 

광양항 ‘컨’부두 4개 선석 자동화부두로 개발

 

이날 보고된 내용에 따라 정부는 2030년까지 항만 자동화·디지털화를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6년까지 5,940억원을 들여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3-2단계 4개 선석을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로 구축해 국산화 기술을 개발하고, 운영 노하우를 쌓아 스마트 자동화 항만의 첨병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 사업을 통해 광양항이 목표로 하고 있는 항만자동화는 컨테이너 자동하역, 안벽↔장치장, 화물 이송을 위한 자율주행 기술 등 세계 수준의 완전자동화 부두의 개발이다.

 

즉, 항만 내 무인차량 이송기술과 선박-장치장-게이트까지 부두 내에서 이뤄지는 화물 전체의 흐름을 완전히 연결할 수 있는 컨테이너 터미널을 말한다. 

 

공사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국내 최초 전 작업영역 자동화 도입을 통해 크레인 등 요소 기술을 단계적으로 검증하고, 축적된 실적·경험으로 국내의 안정적인 스마트항만 구축 촉진 및 국내 기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초기지·완충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아시아 최고 스마트 복합항만으로 개발

 

정부는 또 총물동량 기준 세계 11위, 수출입물동량 국내 1위인 광양항에 지역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배후부지를 확충해 산업 활성화, 물동량 창출, 항만 개발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이를 위해 당초 2030년 조성 예정이었던 북측배후단지(11만㎡)와 율촌융복합 물류단지(433만㎡)를 각각 2025년, 2027년까지 앞당겨 조성해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 복합항만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광양시 소재 세풍산업단지 일부(33만㎡)도 빠른 시일 내에 매입해 항만배후부지로 활용키로 했으며, 항내 선박 통항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통항안전시스템(제3투기장 전면항로 준설, 묘도 수도 준설)도 도입키로 했다.

 

이와 함께 광양항 컨테이너부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운영사의 과당경쟁을 방지하고 적정수익을 확보하기 위해 현 3개 터미널 체제를 2개 터미널 체제로 개편해 운영정상화를 지원키로 했다.

 

이런 계획이 완성되면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2-1단계는 자동차부두로, 2-2단계와 3-1단계는 컨테이너부두로, 3-2단계는 자동화부두로 운영될 전망이다.

 

고부가가치 디지털 항만 실현

 

정부는 또 광양항에 기존 석유화학, 물류분야 및 신산업에 대한 기업을 신규로 유치하고 지역상생을 위한 친도시, 친환경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신규로 공급하는 항만 배후부지를 석유화학, 물류 분야의 기업에게 우선 공급하고 묘도투기장을 LNG 중심의 저장·발전시설, 태양광 발전설비, 수소에너지 저장시설 등을 갖춘 에너지 클러스터로 개발해 신산업 발굴을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노후화가 심각한 부두(낙포, 중흥, 제품부두 등)에 대해서도 리뉴얼 사업을 추진하고, 육상전원공급장치 구축 등을 통해 항만 대기질 개선 등 항만 주변 환경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차민식 사장은 “이번 2030 항만정책 방향화 추진전략에 따라 향후 10년간 항만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광양항을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디지털 항만으로 만드는데 총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